센터소식

[경기도영유아발달지원서비스사업] 동두천지역 지원

경기도육아종합지원센터 2021. 12. 31. 16:37

경기도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는 육아종합지원센터 미설치지역인 연천, 동두천지역 미취학 영유아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경기도영유아발달지원서비스사업] 진행하고 있다.

12월에 동두천지역 어린이집에서 사업신청을 한 아동 대상으로 서비스 지원이 이루어졌다. 신청 아동에 대한 발달검사, 부모양육태도검사를 진행하여 아동의 현재 발달상황에 대해 체크해보고 부모의 양육태도도 함께 점검하였다. 발달검사에서 아동은 또래에 비해 발달이 1년이상 지연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주양육자인 모의 양육태도에서도 아동의 발달에 도움이 되지 못하는 점이 있음이 발견되었다. 이에 경기도센터 발달지원상담원이 어린이집으로 방문하여 아동 놀이관찰 및 어린이집 교사 상담을 하였다. 이후 아동의 가정으로 방문하여 검사결과 상담 및 양육상담을 진행하였다. 부모님이 모두 상담에 참여하여 아동의 발달을 도와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모색하였다. 현재 1년이상의 발달지연이 나타나고 있고 언어발달지연도 심각한 수준이어서 우선 언어치료와 발달놀이치료를 시작할 것을 안내드렸다. 보호자도 아동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적극적인 치료에 참여하시는것에 동의하시고, 또한 가정에서도 아동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활동을 하시기로 하셨다. 장애위험에 대한 조기개입과 조기치료가 중요함에 대해서도 공감하시고 부모님께서 적극적인 노력을 하시겠다고 하셨다.

2022년에도 경기도영유아발달지원서비스사업을 통해 장애위험영유아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이 사업을 통해 행복한 아동, 건강한 가정을 이루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자세한 사항은 031-258-1485(내선3)로 문의하여 안내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