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카드뉴스 등)

[키드키즈] 부모의 자격

경기도육아종합지원센터 2017. 4. 7. 14:34

부모의 자격

아이를 낳는 순간, 부부는 부모가 됩니다. 하지만 부모에 대한 자격증이 따로 있는 것도 아니고, 부모는 이래야 한다는 정해진 규칙이나 법규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자질이 없는 일부 부모들에 의해 안타까운 삶을 살아야 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엄마, 아빠라면 어떠한 자격과 자질로 아이들을 대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엄마라면?

1. 엄마도 엄마가 처음이란다.

엄마는 아이가 태어난 순간 얻게 되는 이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와 함께 엄마도 배워야 하는 것이지요. 누구에게나 초보시절이 있는 법. 초보이기 때문에 더욱 더 열심히 할 수 있는 것이고, 그런 자신을 스스로 칭찬해야 합니다. 그 덕분에 아이가 잘 자라고 있는 것이니까요.

2. 아이는 엄마를 보며 자란다.

아이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며, 감정을 공유하고 나누는 사람은 엄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엄마의 행동은 아주 중요합니다. 아이에게 엄마는 이 세상 최고의 능력자이기 때문이지요. 그러므로 엄마는 늘 올바른 가치관에 따른 모범적인 행동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3. 엄마는 항상 긍정적이고, 재미있어야 합니다.

아이가 하고자 하는 것들을 모두 다 하게 해주세요. 아이가 요구한 것을 허용하는 것은 아이가 늘 존중받고,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제한되어야 하는 상황에서는 일관적인 양육태도를 보여야 합니다. 그래야 아이도 때로는 참아야 하는 것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니까요. 또한 아이와의 즐거운 놀이를 통해 엄마와 함께하면 늘 재미있다는 것을 경험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모든 활동들이 즐거워질 수 있습니다.

 

아빠라면?

1. 아이와 힘닿는데 까지 놀아주어야 합니다.

엄마와 아빠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바로 입니다. 엄마가 힘으로 놀아줄 수 없는 부분은 바로 아빠가 채워줘야 하는 것이지요. 또한 힘이 센 아빠가 있다는 점만으로도 아이는 든든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권위적인 아빠? 권위 있는 아빠?

엄하고 무서운 권위적인 아빠는 아이의 행동에 제약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권위 있는 아빠는 왜 규칙을 따라야 하는지에 대해 잘 알기 때문에 아빠를 따르는 것이 자신에게 유리하고, 안정감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는 책임감 있고, 예의바른 어린이로 성장하게 됩니다.  

 

 

 

저작권자 키드키즈 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내용을 블로그, 개인홈페이지 등에 게재하실 경우에는 출처를 반드시 게재해 주세요.

- 출처 : 키드키즈 (www.kidkids.net)